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출산/출산준비

2023년 첫만남 바우처 제도 총정리! 신청 사용처 잔액조회

by 초보전산 2023. 8. 15.
반응형

2023년 첫만남 바우처 제도 총정리! 신청 사용처 잔액조회

정부 출산장려 정책 중, 출생 아동에게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코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첫만남 이용권 지원사업이 있다. 이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첫만남 바우처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지원대상: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 지원된다. 단,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경과 시 바우처 신청이 불가하다. 

 

-지원내용: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출생아 1명당 200만원이 지급된다. 이는 유흥·사행 업종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용권 지급일(포인트 생성일)부터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까지 사용 가능하고, 기간 내 사용되지 않은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 소멸된다. 
예) 2022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3년 4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3년 4월 27일부터 바우처 자동 소멸된다.

 

[첫만남 바우처 신청방법]

-방문신청: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할 수 있다.

-우편 또는 팩스 신청: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제53조에 따라 여성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이 필요하다.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복지로: www.bokjiro.go.kr

정부24: www.gov.kr

 

http://www.gov.kr

 

www.gov.kr

 

[첫만남 바우처 잔액조회]

-잔액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한 국민행복카드 카드사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바우처서비스이용현황 메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https://www.socialservice.or.kr:444/

 

[첫만남 바우처 사용방법, 사용처]

-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로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를 기소지한 경우 재발급은 불필요하다.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결제하는 경우, 초과분은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된다.
 *바우처 구매내역에 대한 부분취소 가능하며, 취소일 기준 3~5 영업일 이후 바우처 포인트가 자동 복원된다. 
 *수혜자가 기저귀・조제분유, 여성청소년 생리대 등 바우처 동시 수급 시, 물품을 각각 결제해야 바우처로 차감 가능하다.

 

-사용처: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다.

 *유흥업소 : 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사행업종 : 카지노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기타업종 : 성인용품, 상품권, 면세점, 전자상거래상품권, 세금 및 공과금 납부 등


이상으로 첫만남 바우처에 대해 알아보았다. 출생일로부터 1년 경과 시 신청이 불가하고, 사용가능 기간이 정해져있으므로 꼼꼼하게 계획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